사이트 내 전체검색
이갈이 치료

이갈이 치료

이갈이란?

이갈이란 특별한 이유없이 윗니와 아랫니를 맞대고 치아끼리 갈아대는 행위를 말하는데,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원인을 없습니다. 이갈이는 코골이와 마찬가지로 때로는 불쾌한 소리를 유발하여 주위 사람들에게 불편을 줄뿐만 아니라, 음식을 씹는 데 관여하는 근육, 턱관절 등 저작 기관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이갈이는 수면 중에 무의식 상태에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정상적인 저작압의 몇 배에 달하는 초인적인 힘으로 이를 악물면서 비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가는 사람들은 시끄러운 소리를 내면서 이를 간다고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소리가 나지 않게 이갈이를 하는 무음 이갈이 또는 이 악물기가 더 많습니다. 이유없이 턱이 아프거나 이가 시리고, 턱근육이 커지는 경우 무음 이갈이를 의심해야 하며, 치과에 가서 상태를 정밀검진해 보면 이갈이 흔적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갈이의 증상

턱관절 이상

잠에서 깨었을 때 턱이 잘 안벌어지거나 두통을 느낀다.

원인 불명의 두통

두통이 있지만 일반적인 치료로 효과가 없고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다.
 

입안의 주름

혀와 뺨 안쪽에 주름이 생긴다.

치아균열

충치가 없는 데도 치아가 깨지거나 균열이 생긴다.
 
 

이갈이의 원인

과도한 턱 발달

저작근이 과도하게 발달한 경우

나쁜 식습관

딱딱한 음식을 즐기는 부적절한 식습관
 

교합이상

윗니와 아랫니의 교합에 문제가 생긴 경우

수면부족

심리적 요인에 의한 스트레스나 수면장애가 있는 경우
 
 

이갈이의 치료방법

보톡스요법

가장 보편적이고 효과적인 이갈이, 이악물기 치료법 입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갈이에 보톡스를 사용하면 이갈이의 횟수와 지속시간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보톡스는 단 한번의 시술로 보통 1주일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교근에 주사할 경우 턱이 갸름해지는 심미적 개선 효과도 나타나게 됩니다. 부작용이 없어 안전하고 간편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많은 턱관절 환자분들이 치료받고 있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행동조절요법

이갈이 시에 활성화되는 근육 긴장의 완화를 유도하여 이갈이 활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우선 낮 동안에 근육 긴장을 일으키는 구강악습관을 적극적으로 찾고 줄이는 것이 행동 치료의 첫걸음입니다. 이를 위하여 전기적 자극을 통해 근육이완을 유도하거나 간단한 명상이나 심호흡같은 운동 요법을 익히는 것도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 입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습관으로는‘M’소리를 내는 연습법이 있습니다.
 

스플린트요법

구강장치요법은 이갈이를 치료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인식되어져 왔고,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구강장치 자체가 이갈이를 없애주지는 않지만 이갈이를 줄일 수 있으며 이갈이로 인해 발생하는 힘이 치아, 치주조직, 근육, 턱관절 등에 전달되는 힘을 7~10배 정도 줄여줌으로써 이갈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진료안내 TIME LINE

  • 월 요 일오전 10:30~ 오후 06:30
  • 화수목금오전 09:30~ 오후 06:30
  • 토 요 일오전 09:30~ 오후 03:00
  • 점심시간오후 01:00~ 오후 02:00
  • 교정야간진료격주 월요일, 매주 화요일
                  오후 8시까지

빠른상담신청 INQUIRY

 
우리들40플란트치과병원 협력업체 및 지정병원
맨위로 이동 맨아래로 이동

빠른상담신청

페이스북
카톡상담
051)633-2875
임플란트 비용